본문 바로가기
의료

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을때 입원 준비물 리스트

by 커피오리 2023. 4. 6.

살면서 병원에 입원치료 하게 되는 일이 생기는데, 물건을 잘 챙겨서 가지 않으면 모조리 사야 하는 곤란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. 그렇다고 매번 보호자에게 가져다 달라고 하기도 힘들고 1인 가구의 경우에는 특히 더 잘 챙기셔서 불편한 없는 병원생활이 되어야 합니다.

 

 

 

입원 준비물 리스트


✔︎ 속옷, 양말, 환자복 안에 입을 티셔츠나 바지

산부인과 병동은 치마로 된 입원복을 주기 때문에 불편하고 추워요. 안에 입을 수 있는 바지 챙겨주세요.

환자복이 생각보다 얇고, 폴리로 된 환자복은 통풍이 안되어 불편합니다.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안에 입을 티셔츠도 챙겨주세요.

 

✔︎ 물티슈, 각티슈, 필요시 마이비데

개인 휴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 옆에 두고 쓰시면 좋아요. 화장실엔 휴지가 비치되어 있으니 개인이 쓸 갑 티슈나 휴대용 티슈가 유용하고 좋았습니다. 입원 시 생리예정이거나 산부인과 진료를 보셔야 하거나 대장내시경이 검사항목에 포함되어 있다면 마이비데를 가져가시면 좋습니다.

 

✔︎ 생리대, 입는 생리대 

산부인과 진료 시는 필수입니다.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챙겨주세요. 입원 시 생리예정일이 겹치는 여성분들도 미리 챙겨주세요 

 

✔︎ 텀블러, 뽀로로 보리차, 굽혀서 쓰는 빨대 

개인 컵 없으면 제공되는 일회용 종이에 물을 먹어야 하니 텀블러 챙겨주세요. 수술을 하시는 분들은 자세 변경이 어렵고, 상체를 일으켜 물을 먹기에 여의치가 않으니 누워서도 마실 수 있는 뽀로로 보리차나 텀블러에 꽂아서 구부려 사용할 수 있는 빨대가 필요합니다.

 

✔︎ 안대, 귀마개 

다인실에 있으시면 두 가지는 필수. 잘 자야 회복도 빠릅니다 

 

✔︎각종 충전기와 멀티탭

 

✔︎ 계절에 따라 선풍기나 핫팩 

저는 겨울에 가게 되었는데 병원은 개인전열기구는 사용 금지입니다. 마이핫보온 대라는 핫팩을 챙겨 갔는데 따뜻하게 지냈습니다. 여름철엔 많이 갑갑하기도 하고 드라이기가 없어 머리카락 말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손 선풍기를 가져가주세요.

 

✔︎ 세안용품 (샴푸, 칫솔, 치약, 바디워시, 수건)

아무것도 제공되지 않으니 집에서 챙겨주세요

 

✔︎ 선크림과 보습크림과 립밤

병원은 우리 생각보다 더 건조합니다. 보습크림 잘 챙겨주시고 낮시간동안 바를 선크림도 있으면 좋아요.

 

✔︎ 휴대폰 거치대 (선택)

앞자리 분이 쓰고 있는데 너무 좋아 보이더라고요. 저는 수술하고 나서 자세 변경이 어려워 휴대폰 보기도 힘든데 앞에선 거치대로 편하게 보시길래 유용해 보였습니다.

 

✔︎ 담요 (선택)

전 복강경 수술을 했는데 병원 이불이 너무 무거워서 수술부위를 많이 누르더라고요. 이불 무게 얼마나 하겠냐 싶지만 수술 후엔 그 모든 것이 고통스럽습니다. 그리고 살짝 추웠어서 한 겹 더 덮으니 따뜻하고 챙겨 오길 잘했다 싶었어요.

 

✔︎ 가벼운 겉옷이나 카디건 

날이 추울 때 입원하는 분들은 환자복 위에 걸칠 가벼운 외투 준비해 가세요

 

✔︎ 책, 노트북, 패드와 이어폰 

병원에서 시간을 보내실 때 필요한 것들로 챙기시면 돼요. 휴대폰 하실 때 이어폰은 필수입니다.

 

✔︎ 슬리퍼

침대에서 내려와서 운동화 신는 거 너무 번거롭고 불편합니다. 편안한 슬리퍼도 필수입니다.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