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50대에 받는 남성 건강검진 필수 항목 추천

by 커피오리 2023. 8. 31.

100세 시대에 50세가 되면 몸을 한 번쯤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. 슬슬 아픈 곳도 많아지는데요. 시간이 지나 더 큰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건강검진으로 몸 상태를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하지만 너무 많은 검진항목.. 제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추천해 드릴게요.

 

 

 

 

50대 남성 필수 건강검진 항목 추천 리스트

 

✔︎ 연령대별 국가 암검진 체크하기

보건복지부 출처

► 위암 : 위 내시경 검사 (2년)

► 대장암 : 분변잠혈검사 (1년)

► 간암 : 간 초음파 (간염 바이러스 보유자 / 40세 간경변증 진단환자에 한해) (6개월)

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> 건강검진 대상조회 버튼 누르지면 검진 대상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(로그인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)

 

✔︎ 내시경 검사

위 내시경은 2년 주기로, 대장내시경은 5년 주기로 검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.

이전 검사에서 유소견이 있으셨던 분들은 의사의 소견에 따라 추적검사 하거나, 위 내시경은 1년, 대장 내시경은 2년 주기로 검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✔︎ 초음파 검사

남성
경동맥 초음파 
갑상선 초음파
심장
상복부 초음파
전립선 초음파 (하복부 초음파 대체 가능) 

 

▶︎ 경동맥 초음파 : 경동맥은 뇌로 혈류를 보내는 가장 큰 동맥으로 동맥의 경화 상태를 파악하여 뇌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▶︎ 갑상선 초음파 : 갑상선의 암을 조기발견 할 수 있습니다.

▶︎ 심장 초음파 : 평소 심장질환이 있거나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.

▶︎ 상복부 초음파 : 간과 췌장의 암을 조기발견 할 수 있습니다.

▶︎ 하복부 초음파 : 하복부 초음파는 골반 안쪽 장기를 보는 초음파로 방광과 전립선을 볼 수 있습니다. 복부로 검사 시 전립선이 골반 깊은곳에 위치해 정확한 진단이 어려워 전립선 초음파를 권장하며 전립선초음파 검사시 탐칭봉을 항문으로 진입시켜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.(신장, 방광, 골반염, 충수염 확인)

 

 

✔︎ CT

► 뇌 / 경추 / 흉부 / 요추 / 복부 / 폐

CT는 주로 뼈의 골절을 확인하는 촬영으로, 건강검진을 위한 촬영을 한다면 초음파로 보기 힘든 췌장을 확인할 수 있는 복부 CT를 추천합니다. 뇌는 더욱 정밀한 촬영인 MRI나 MRA를 추천합니다.

 

✔︎ MRI & MRA

MRI는 뇌의 단면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촬영으로 뇌 전체의 병변을 확인하는 넓은 범위의 검사입니다. MRA는 뇌혈관을 세세하게 검사하여 뇌혈관을 정밀하게 검사하여 뇌졸중이나 뇌동맥류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촬영입니다. 평소 고혈압, 고지혈증,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MRA촬영을 추천드립니다.

 

✔︎ 검진기관

가까운 병원 및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검진이 가능합니다. 건강 검진 전문 기관으로 전국에 있으니 가까운 곳에 방문하여 상담 후 검사가 가능합니다.

 

 

함께 보면 좋은 글
 

50대 여성 건강검진 필수 항목 추천

연령대에 따라 , 성별에 따라서 해야 하는 건강검진 항목이 다 다릅니다. 50대가 되면 전반적인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. 50대 여성이 하면 좋은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 알려드리겠

1.mrdochi.com

 

댓글